연애를 시작하고 아기가 된 나 / So!YoON! (황소윤) - FOREVER dumb (feat. SAM KIM) LIVE 《고막메이트》 Ep.49

Q. 남친이 다 챙겨주니까 아무것도 하기 싫어!
앞으로도 남치니가 다 해주면 안 돼?
A. 어. 안 돼. 애교 멈춰! 애기어 멈춰!
이젠 카리스마 있는 멋진 성인 여성이 돼보자고!

0:00 하이라이트
3:57 내가 챙김 오지는 연인을 만났을 땐 말야...
6:08 싸가지 없음 ↔️ 귀여움 ?
7:36 착한사람 콤플렉스 ?
10:09 딱딱한 말투가 불러오는 오해
11:30 해결책
13:51 고막라이브

막둥이들 혹시 말투 때문에 오해받은 경험 있어? 댓글에서 말해줘!

♬ 49회 고메즈’s Pick 고막플레이리스트 ♪
태연 - I (Feat. 버벌진트)
서인국 - 애기야
김종국 - 사랑스러워
걸스데이 - 여자 대통령
가호 - 시작

“너의 이야기, 우리가 들려줄게”
김이나, 딘딘, 데이브레이크 이원석, 정세운의 고막힐링 음악토크콘텐츠 《고막메이트》 49회
(So!YoON! (황소윤) - FOREVER dumb (feat. SAM KIM) LIVE / So!YoON! - FOREVER dumb (feat. SAM KIM))



▶방언니 페이스북 : sbsunnieya/
▶방언니 인스타그램 : sbsunnieya

Комментарии

  • 방언니 - 방송국에 사는 언니들
    방언니 - 방송국에 사는 언니들2 месяца назад

    -는 Seezn에서 한 회차 먼저 만나실 수 있습니다! ▶ bit.ly/gomakmate 2:03 황소윤 너도 막.둥.이 ? 3:36 탑스타가 되고픈 '답스타' 딘딘 3:50 기사도 남친 특: 눼 여자는 눼가 지킨돠악!!!! 6:07 김이나 띵언⭐️ (+뒤에 애교는 덤) 9:42 원석표 농익은 애교 빵야❤️ 10:09 (ㅡㅡ^) : 울 소윤이 첫 인상이 이렇다구요?! 10:40 딘딘의 이모티콘 활용법 12:10 신입사원이라면 공감X100 15:27 황소윤 언니... 멋지면 다 언니야...😭 -고메즈에게 들려주고 싶은 사연은 gomakmatesbs@naver.com로 보내주세요❤

  • 쪼오꼬맛오예스

    쪼오꼬맛오예스

    2 месяца назад

    타임라인까지 만들어쥬시다니,,, 열일하신다,,,☺️ 훗 감사해여

  • 룰루ᄒr
    룰루ᄒr3 дня назад

    ㅇㅇㅇ은 이런거 못하니까 내가 해줄게 이것도 가스라이팅입니다.

  • GY L
    GY L6 дней назад

    헐 맞아맞아 내가 내 의견 얘기하면 예의없다고 생각하는 사람들도 많고 자기가 예의없는걸 직설적이라고 생각하는 사람도 많음;;;;

  • b b
    b b6 дней назад

    6:00 목소리가 근육과 비슷하게 노력을 많이 하면 바꿀 수 있는거고.. 말투는 근육이 아니라 ㅋㅋ 뇌만 열일 하면 됨. 말투는 정신 빡 차리면 일주일 만에도 바꿀 수 있음.

  • 피죤보스
    피죤보스6 дней назад

    그래도 막둥이님이 자신의 문제(?)를 인지하고 계시는게 그나마 다행인거같아요.

  • a cup of noodles
    a cup of noodles12 дней назад

    today's makdoong-nim is very lucky to have a friend who knocks a sense to her, and her problem is also an interesting topic to talk about because im a first child and i can't ever see myself in makdoong-nim's shoe

  • MAROO LEE
    MAROO LEE13 дней назад

    딘딘 남자가 작은 키 이야기랑 귀여운 취급 받는 이야기 저랗게 담백하게 하기 쉽지 않은데 넘 자연스럽게해서 호감된다

  • 김영
    김영14 дней назад

    오늘 내용 너무 좋다

  • 김영
    김영14 дней назад

    14:19 둘 하나 셋 이 부분에서 심장이 쿵하네... 그냥 숫자 순서가 바뀌었을뿐인데 왜 이렇게 독특하게 느껴지고 심장이 뛰는 걸까

  • 보노보노
    보노보노15 дней назад

    딘딘말 진짜 캐공감. 누가 나 챙겨달랬나. 지가 돈이 없어서 못해주는 걸로 혼자 자격지심열등감에 빠져서 나를 만나면 자기 자존감이 낮아진다는 말을 습관처럼하더니 사라짐ㅋ

  • d Kim
    d Kim16 дней назад

    연인관계에서도 궁서체로 진지한 이야기 하고 있는데.. 심지어 상대방이 화났는게 “웅- 내가 잘못한고 같오” 이러면 귀여운게 아니라 진짜 병신같아보임. 39살 남자가 이러더라 ㅉㅂ 바로 차단

  • 난쟁이가 쏘아올린 작은공인인증서
    난쟁이가 쏘아올린 작은공인인증서22 дня назад

    이번 고민 주제랑 토크 내용 너무 알차고 적절하다 고막메이트 영상 중에서도 특히 유익한 정보가 많이 들어있는 회차인 듯함

  • 난쟁이가 쏘아올린 작은공인인증서
    난쟁이가 쏘아올린 작은공인인증서22 дня назад

    "말투는 근육과 같아서 바꾸기 위해선 많은 노력이 필요하다" "말투는 자신을 표현하는 의상과 같기에 사회인은 그 의상을 정비할 필요성을 가진다" 진짜 어떻게 다 찰떡인 비유만 쏙쏙 끼워맞춰서 설명할 수 있지 돈 주고 사고 싶은 표현력이다

  • 장MELISSA
    장MELISSA22 дня назад

    초반에 딘딘님이 말한 여친썰, 혹시 그분은 자기가 해주는만큼 받길 원하신건 아닌지. 근데 딘딘님이 자립적인 사람이어서 못맞았던 것 같네요 ㅋㅋ

  • J oker
    J oker22 дня назад

    그런가 아닌가

  • 유리기록
    유리기록24 дня назад

    말씀 너무 잘하신다

  • 고양이최고
    고양이최고25 дней назад

    매우 공감가는 주제네요. 사실 요즘 고민하고 있던 부분이기도 하고요. 좋은 영상 만들어주셔서 감사합니다

  • 김윤지
    김윤지27 дней назад

    나 이거진짜 공감됐음.... 전남친도 7살차이라 오빠가 다 해줄게~하면서 내가하려고 하면 서운해하고 약간 짜증내도 내고 .. 해서 나는 원래 자립심도 강하고 어른스러운 면모가 컸었는데 2년 넘어가니까 무기력해짐 오빠가 해주겠지, 주말에 오빠오니까 오빠한테 해달라고 해야겠다 하다가 점점 심해져서 직업 없어도 오빠가 먹여살릴텐데 내가 왜 공부하고 있지 전업주부로 월급타다가 집에서만 있어도 되는데 이러면서ㅠ 잘챙겨주는게 절대 좋은게 아님 진짜로 ... 말투도 저런 말투 사회에서 진짜 무시당함 과도하게 애교 부리면서 친절하고 외향적으로 다가오는 사람도 (아 이것 좀 드세욤 ㅎ 아 징짜요~~?!! 헐~~ )

  • 박근태
    박근태27 дней назад

    내용 너무 좋다.. 왜 이렇게 늦게 봤지

  • 블라디미르
    블라디미르29 дней назад

    애교가 많든 적든 상관없지만 강요해서는 안되는거죠.

  • 액션가면크림빵
    액션가면크림빵Месяц назад

    전남친이 딱 그런 스타일이었음 만나면 만날수록 귀여운 정도를 넘어서 애 같아지는 ,,, 사소한 거 하나 하나 다 챙겨주길 바라고 내가 그렇게 하지 못하면 서운해하고 ^^ 20대 초반이었던 나보다 20대 중반이었던 전남친이 더 어렸던 것 같다 .. 어른이면 어른답게 성숙한 연애를 해야한다고 생각했는데 나보다도 못한 생각으로 너무 귀찮게 하고 스트레스 받게 해서 결국 헤어짐 잘 살고 있니 ? 이제는 제발 어리광 좀 부리지 말고 성숙하게 행동하렴 ...

  • J Kim
    J KimМесяц назад

    진짜 성인여자들의 귀척 우주적인 역겨움 그걸 좋아하는 남자들 우주 변태 무엇보다 어린 여자아이들이 그런 병신같은 롤모델을 원하게 된다는 게 개짜증임

  • 카르타족
    카르타족Месяц назад

    김이나 황소윤 빼고는 다 고민 논점에서 벗어난 이야기를 하고 있네요 ㅎㅎ

  • 헤엄헤엄
    헤엄헤엄Месяц назад

    와 방송 이 회차 넘 좋네요!

  • 리자몽
    리자몽Месяц назад

    너무 재밌고 공감가는 주제네요

  • 김글
    김글Месяц назад

    상대가 수동적일 때만 밸런스가 맞는 사람은 좋은 연인이 아니라는 말 진짜 핵공감하고 갑니다... 그런 사람 만나봤는데 너무 힘들었어요 ㅜㅜ 저도 너무 챙겨주길래 (거의 제 의사가 없는 아기처럼) 나한테 이런 식으로 행동하면 내 자유의지가 있는 걸 네가 뺏는 거고, 장기적으로 봤을 때 내가 너한테 의존하기 시작하면 네가 피곤해질거다 라고 했는데... 자긴 원래 그렇대요. 못 고친다고 하더라고요 ㅋㅋ 자기한테 정신적으로나 모든 걸 의존하도록 만드려는??? 그 사람 잘 보니까 가족들한테도 그런 식으로 행동하고 가족들이 다 의존적으로 기대더라고요. 근데 본인은 그러면서 가족들 피곤하다 그러고 본인을 엄청 책임감 있는 사람처럼 포장하고 ㅋ;; 본인이 자초한 거면서 그걸 또 짐으로 생각하고 본인을 피해자라고 생각하는 게 너무 이상했어요. 저도 나중에 그 사람 가족처럼 (내가 챙겨달라고 한것도 아닌데;;) 짐 취급 받고 할까봐 그 사람 끊어냈고 헤어졌네요. 상대방의 의지를 빼앗을 정도로 심하게 챙기는 사람은 본인을 좀 돌이켜 봐야 할 듯요. 개인사 생각하다가 울컥해서 댓글이 산으로 가는 ㅋㅋㅋㅋ 아무튼 잘 보고 갑니다~!

  • K-빗취
    K-빗취Месяц назад

    어른답게 얘기하고 싶어도 선천적으로 목소리가 하이톤에 아이 같아서 콤플렉스임.. 그래서 사람들이 가끔씩 만만하게 보는 경향이 있어서 힘듦..ㅠㅠㅋㅋ 심지어 얼굴도 유하게 생겨서 힘들다....ㅋ

  • 구아
    구아Месяц назад

    성을 따지지 않은 사람에 대한 이야기라 좋다, 댓글도 그렇고 점점 이런 문화가 되었으면 좋겠다.

  • 김혜연
    김혜연Месяц назад

    맞아 이모티콘 없으면 그냥 뉘앙스 없는 텅빈말같은 느낌.. 그래서 기호나 이모티콘 안 쓸 수가 없는듯

  • 닭발
    닭발Месяц назад

    김이나님 말 정말 조리있게 잘하시는듯 ...머릿속에서 딱딱 생각이 정리돼서 입 밖으로 나온다는게 느껴지는 ㅜㅜ

  • 김판농
    김판농Месяц назад

    이걸 왜 이제봤지?! ! ! ! ? ?! 소윤아!!! ! ! ! ! !

  • 코코에몽
    코코에몽Месяц назад

    2:35 유희열씨가 보인다 보여~~~~

  • 이름
    이름Месяц назад

    내가 안 시킨거 해줄려고하지 말고 내가 싫어하는 행동 안하는게 훨씬 예쁘고 좋아보이고 사랑스럽고....

  • oeueiwos
    oeueiwosМесяц назад

    만만하게 보여요 진짜

  • musant Notre
    musant NotreМесяц назад

    애기가 애교를 부린다는 건 무슨 논리지 애기는 무법자고 유아독존 야수임

  • dore dore

    dore dore

    5 дней назад

    앜ㅋㅋㅋㅋㅋㅋㅋㅋㅋ

  • aspyn eunseo
    aspyn eunseoМесяц назад

    제가 요즘 드는 생각에 대한 답변을 들은 것 같네요. 친구들이나 지인들과 연락할 때 의도하지 않은 오해를 받을까 말을 길게 끄는 어투를 사용하는 편인데요. 영상에서 김이나 작가님께서 말씀해주신 것처럼 사회에서의 나와 인간관계에서의 나(영상에선 연애의 상황에서의 나지만 크게 인간관계로 봐도 무방하다고 생각이 들었어요.)가 분리되어야 하는 것이 중요하다고 생각해요. 대학생이면서 이제 취준을 바라보는 입장에서 이 또한 사회인으로 가는 한 단계의 성장의 길인 것 같습니다!

  • 김가루
    김가루Месяц назад

    09:33 몇분전에 애교를 보여달라고 하는게 문제라고 했던 사람이 애교를 보여달라고 하네?????ㅈㄴ어의없음

  • 가로미Ch
    가로미ChМесяц назад

    와... 고메 오늘 처음 보는데 하나하나 다 댓글 달아주시고 좋아요 눌러주시네

  • 이름없음
    이름없음Месяц назад

    딘딘 안경 존예...어디꺼지...가지고싶다

  • 해물탕
    해물탕Месяц назад

    이걸 보고나니 막 사회생활할때 쟤는 애교가없다 싹싹하지 않다 이런건 다 무의식 중에 자신이 좀더 우위에 있는 존재라고 생각하기때문에 나오는 말같네..보통 자기보다 직급이 높은 사람에게는 그런말 안하듯이...눈치보기 싫지만...보게되는..어렵네..

  • jin
    jinМесяц назад

    말투는 표현이고 표현이 미성숙하면 능력도 후려쳐짐 내친구가 그랬음 일은 다하고 표현이 애같아서 일을 잘한다는 느낌을 못받음 이러저러해서 이런식으로 하면 제가 일을 못합니다 하는사람과 아 이렇게 하면어떡해요 아 짜증나~~ 이런사람과 결과물이 비슷하다면 누가 더 인정받을꺼같음? 사회생활 특히 회사사무직은 결과물이 그닥 차이가 안남 거기서 거기임 태도 말투는 생각보다 중요함 우리나라뿐만아니라 다른나라도 마찬가지임 그리고 저 가운데 친구말엔 동의가 안되는게 그반대의 경우가 훨씬 많음 싸가지없는걸 솔직하다는걸로 포장하는경우가 요즘은 훨씬 많다고 생각함

  • 투명
    투명Месяц назад

    내 말투를 한번 살펴봐야겠다는 생각이 드네요 평소 지인들한테는 말투가 무뚝뚝한데 종업원분들한텐 과잉 친절 말투가 나와서.. 오히려 종업원분들이 저를 깔보는 경우가 ㅠ

  • 김옥지
    김옥지Месяц назад

    애교를 좋아하는 사람이 있으면 애교 부리고 원하는것을 쟁취하는것도 좋은 전략이라고 생각해요ㅋㅋ 저는 막둥이로 사는게 너무 좋고 어느 단체를 가도 막내였거든요. 제 주변에 있는 모든 친구들, 선배들 후배들 전부 첫째들이에요 ㅋㅋ 책임 질 필요도 없고 세상 편하게 사는 방☆법 대신 선은 항상 칼같이 지킵니다. 내 선을 그어놓고 누군가가 선을 넘으려 하면 쳐내지요. 물론 저도 선을 넘지 않으려 노력하고 상식에 맞지 않는 과한 요구나 행동은 안합니다. 애교가 있는것은 좋다고 생각해요. 말투는 의상이라는것도 어느정도는 인정합니다. 하지만 모든 회사원이 칼같이 정장만 입고다니는게 아니라 "깔끔한 정장 스타일의 캐주얼룩"을 선호하는 사람이 있는것처럼 사회생활에, 일에 지장이 가지 않는 정도의 가벼운 애교는 도움이 된다고 생각합니다 :)

  • 이혜린
    이혜린Месяц назад

    주위보면 막내들이 신기하게 애교가많음

  • 두런
    두런Месяц назад

    수직적인 관계에 갈등이 생길땐 그 끝이 너무 분명하다. 가스라이팅에 더 당하기 쉽고 복종에 익숙해져 벗어나질 못한다.

  • 집순이 사막여우
    집순이 사막여우Месяц назад

    소윤언니 고민 완전 공감이에요...저는 좀 딱딱하게 생기기도 했고 사용하는 단어도 좀 전문(?) 용어들 써서 괜한 오해도 많이받고 친구들도 저를 어려워하고 그랬는데, 그래서 오히려 이모티콘도 자주 쓰고 남들이랑 말할 때 텐션을 올리거나 표정을 좀 풀려고하는거 같아요. 참 피곤한데 이렇게 안하면 사회생활하기 힘들더라고요... 다만 개인적인 생각이지만 애교는 좀 다른 영역인듯?

  • 츄츄링링
    츄츄링링Месяц назад

    소윤언니ㅣㅣㅣㅣ 나 8살이야..

  • Josiah Im
    Josiah ImМесяц назад

    13:05 ㅋㅋㅋㅋ 너무 귀엽다

  • t bird
    t birdМесяц назад

    몇 안 되는 이런 시대에 발맞춰가는 프로그램... 너무 좋아 소중해

  • TAURUS
    TAURUSМесяц назад

    나만 콘냐 생각나냐 ..유바콘보

  • 맴우지
    맴우지Месяц назад

    오잉 처음보는 프로그램 좋은 얘기가 많이 나왔네요!

  • Sammy R
    Sammy RМесяц назад

    카톡 보낼때 넌 왜 이모티콘 안쓰냐고 그러는 친구 있었는데..,너무 딱딱해보인다고 그러더라구요.. 난 그냥 말하는건데..?

  • 고양이없는고양이유투버
    고양이없는고양이유투버Месяц назад

    하연수님 sns말투로 트집잡히던 일 생각나네요

  • 준며든_과몰입
    준며든_과몰입Месяц назад

    진짜 쌉다 공감되요ㅠㅠ 진짜 내 자아는 안그런데 생존을 위한 애교가.. 어쩔수없이 붙은거가 있긴 해요. .글고.. 연애에서 굳이 원치않는 챙김받는것에 불편해지고 그 테두리안에 갖히게 되는 관계성이 거부감들어서 힘들었는데 ..그걸 상대가 이해못하면 진짜 답답한것같아요. 결국 사람은 서로 오고가는게 되어야 건강해질수있는데 아무리 여러 성향 유형이 다양하다해도 그걸 망가트리게된다면 과연 좋은 관계일까..ㅋㅋ 뭐든 서로 위함도 자기 취함에서 시작하는거는 자제합시다. 그건 마치 안좋은 예로써 부모가 자식바라보듯하다가 인격적으로 존중하지못하고 자립심떨어트리는 행위이자.. 그조차도 언젠가는 원망의 소리가 터져나오자나요ㅋㅋ 내가 널 어떻게 키웠는데! 알아서 효도하는것과는 느낌이 많이 다른것처럼. 결국 어느관계와 연애관계는 다를게 크지 않다는걸 아는것도 중요한것같네요. 무엇보다 가장 가깝게 느껴졌던 연인관계는 헤어지면 정말 보통은 뒤도 안보고 원하든 원치않든 손절하는 남남이기에 어디까지나 자기 자신 본인이 남의 도움을 받고 말고 거절하고 선택할 수 있는 힘이 있어야하고 그게 일방적이어서 안되는 관계라면 손절하는게 현명하다 생각합니다. 늠 좋은 영상 감사해요 !!!

  • あい
    あいМесяц назад

    어찌보면 막둥이분이 자신의 어리숙한 부분을 사랑하고 있다는 점이 앞으로 다른 성숙한 모습도 구축했을 때 더 좋은 느낌으로 다가올 것 같아요. 겉으로는 성숙해보여도 자신의 어리숙함을 혐오해서 자기비판적인 사람들도 있거든요. 그렇게 되면 알게 모르게 자책을 많이해서 속이 문드러지기도 해요. 막둥이 분은 앞으로 더 다양한 자기이미지를 생산하게되면서 좀 못하는 나도, 잘하고 멋있는 나도 다 본인임을 인정하며 스스로를 사랑하는 발전된 사람이 될 것 같네요. 응원해요!

  • 그별이야기
    그별이야기Месяц назад

    너 나없음 어떡할래 이런 건 좀 심하게 말하면 소시오패스적인 생각인거같음 가스라이팅의 초기단계라고 해야하나 예를들면 그런 일화가 있음 친구인데 얘가 나에게만 기댔으면 좋겠단 생각에 몰래 왕따시키고 가족까지 죽인거임 즉 자립하지 못하게 한다는 건 심하게 말하면 몰래 왕따시키고 가족까지 죽여 고립시키는 것과 같은 맥락이라고 보면 됨 오해는 마시길 그렇게까지 할 것이다라는 일반화는 아님 그냥 그 생각과 행동이 잘못되었다를 말하고 싶은 비유임 정말 그 사람을 사랑한다면 어떻게 해야하는 지 더 생각해 보시길 오히려 남친이 성숙하지 못한 사고를 가진 사람 같음 나이를 헛으로 먹었거나 예전부터 그랬던 게 너무 고착화 되어서 더 이상 고칠맘도 없고 아예 문제의식을 파악하지 못했거나

  • 치팅치팅쵸쵸
    치팅치팅쵸쵸Месяц назад

    애교 태도 논란은.....그걸로 떴고, 외국에서도 하고 있으면서 정작 한국 방송에서 안하니까 초심 잃었다고 뭐라고 했던겆....

  • 난쟁이가 쏘아올린 작은공인인증서

    난쟁이가 쏘아올린 작은공인인증서

    22 дня назад

    그 어떤 이유라도 상대가 거절했는데 애교 부리라고 강요할 권리는 없음

  • 평화의상징
    평화의상징Месяц назад

    챙겨줘도 뭐라하고 안챙겨주면 눈치없다하고 어쩌라는거냐? 한녀는 불매가 답이다

  • 난쟁이가 쏘아올린 작은공인인증서

    난쟁이가 쏘아올린 작은공인인증서

    22 дня назад

    그래 제발 불매 좀 하고 평생 혼자 살아라

  • Lemon Orange
    Lemon OrangeМесяц назад

    걍 사연자분 너무 걱정 사서하는거 같은데. 대학이나 남자친구 앞이니 자기도 모르게 애교가 나오지 헬조선 직장생활하면 즉시치료 될 거 같은데. 주 5일 야근하며 꼰데 상사가 누구씨 여기 온점은 왜 찍었어? 엑셀함수를 왜 이렇게 써놨어? 이런 소리 들어가며 애교가생기고 웃음이 나오면 그것도 재능임.

  • Lemon Orange
    Lemon OrangeМесяц назад

    이거 프로그램 구성이 좀 희안하네; 풀버전은 안봤지만 목소리 좋은 패널들 모아두고 사연은 패널이 안읽고 녹화본 듣기로 떼우고... 그 녹화본도 전문 성우는 아니고...? 그렇다고 텍스트가 깔끔한거 봐선 사연자가 직접 녹음해서 보내는건 아닌거 같고... 머선구성이고 이게?

  • smb for
    smb forМесяц назад

    진짜 넘 좋은데 썸네일 너무한거 아니여유.......? 영상 아무데나 멈춰서 봐도 저것보단 잘나오겠는데,,,,,

  • 오잇!
    오잇!Месяц назад

    와... 와ㅏ... 나 황소윤 님 노래 처음 듣는데 누구 노래 듣고 이렇게 소름 많이 돋긴 처음이야. 진짜 미쳤다. 뭐야 이거...???

  • 혜주야수박먹자
    혜주야수박먹자Месяц назад

    아 이나님 소윤님 또 만나셨네 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

  • 이유철
    이유철Месяц назад

    5살이건 10살이건 15살이건 연인 사이인데 나이차이를 떠나서 동등한 관계에거 연애를 하는게 맞는거지 남자도 애취급한게 문제고 여자도 의지만 한게 문제고 연애한게 아니고 둘이 육아 놀이 한거지. 그리고 애교는 지 마음인데 해도 되고 안해도 되는데 연인사이에서 말할 때 맨날 말투 뭐같다고 난리치면서 애교 있게 말하면 좋은거 아니여? 회사에서도? 말투 명령조로 하는것보다 그냥 애교있게 말하는게 날것 같은데 굳이 비교하자면 그냥 질투하는거 같은데...

  • 비으
    비으Месяц назад

    이런 내용에 공감하는 남자들도 분명 엄청 많을거임 나부터 그러거든ㅋㅋㅋㅋ

  • Sfec A
    Sfec AМесяц назад

    방송에서 젊은 여자한테 애교보여달라는 중년남들 그거 룸사롱문화임 그래서 아는형님이 역겨운거 여자들 교복입혀서 데려와놓고 춤추고 평가하는거 자체가 문제다

  • 신밧드
    신밧드Месяц назад

    황소윤 노래 부를 때 제스처 점점 항마력 딸린다 거울보고 표정연습 했으면 좋겠다 숙제 (혓바닥 내밀기 미간 찌푸리기 어금니 물기)

  • 금금
    금금Месяц назад

    유아 퇴행적 언어에서 벗어나기 공과사 구분 4:20 5:22 7:23 8:48 벗어나자

  • 라일리한국데뷔하자
    라일리한국데뷔하자Месяц назад

    연애는 서로 받쳐주는 거지 인형 가꾸기가 아니에요

  • 배효원
    배효원Месяц назад

    이번주제 너무 충격적이였어요.... 무해함을 보여줘야 한다 라는 강박이 도리어 제 발목을 잡을 수 있다는것이 매체에서 이나님을 볼때마다 되게 집중된다 라고 느꼈는데 하나하나 정리하고 만드신거군요. 야무지지 못하고 상황파악이 느려 실수하고 사과하는 일이 많은데 중첩되다보니 제 자신을 변호해야한다 내가 정말 미안해함을 해를끼치려는게 아니다를 보여야한다 가 너무강해졌어요 제자신을 믿을 수 없어 주체가 없는 사람인데 막막하지만 정말 많이 노력해야겠어요

  • 도미노
    도미노Месяц назад

    몇년 사이에 사회가 이렇게 많이 변했다는게 정말 놀라운 것 같습니다. 오늘 sbs뉴스에서는 상대방에게 외모에 대한 얘기를 하는것이 안좋다는 얘기를 해주는 영상이 짧게 나왔는데 섭식장애의 8~90%가 여성이라더군요. 이 뉴스를 보고 사람의 외모에 대해 함부로 말하는 것을 한 번 더 생각하는 사람들이 생기겠죠. 최근엔 주4일제 얘기도 나오면서 일때문에 가정에 소외된 남성과 출산결혼으로 경력단절된 여성에게 좋은 제도가 될 것이라는 기사도 읽었습니다. 사회가 점점 더 좋은 방향으로 나아가는 신호들이 여기저기 들려와서 다행입니다.

  • 도미노
    도미노Месяц назад

    키도 작고 가족구성원 중에서도 제일 막내라 약자로서 애교를 부려왔던 딘딘 얘기도 와닿는다.

  • 도미노
    도미노Месяц назад

    아.................마지막에 새소년 노래 대박이다........

  • 윤가영
    윤가영Месяц назад

    소윤씨 노래에 20대 여성 몸져 눕다...

  • Eugene Jeong
    Eugene JeongМесяц назад

    사회생활 시작할 때 무뚝뚝한 말투로 ‘쟨 뭔데 저렇게 싸가지가 없냐’라는 소리를 들어봤어요. 내성적인 편이어서 더 그랬죠.. 특히 상대방이 권위주의적인 사람일수록 더 그랬습니다. 그래서 그 다음부터 말투가 애교섞이게 바뀌게 된거 같아요.. 이나님 말씀대로 한번 정착된 말투는 왠만해선 잘 안바뀌더군요.. 이런 담론이 유튜브에 많이 올라오고 젊은 사람들이 많이 보는 채널에서 올라온다는건 좋은 변화인거 같습니다. 하지만 막상 사회에 나가보면 또 체감하는게 다르긴 할거에요.. 결국 나보다 10살, 20살 많은 사람들이 무리지어 만든 사회속으로 신입으로 들어가는거니까요. 나는 상대적으로 약자고, 저 사람들은 또 나를 흠집낼거거든요.. 사회생활하면 같은 회사사람을 화제로 잡고 뒷말하는건 너무 당연하게 일어나는 일이라서요.. 어떤때는 일만 잘하고 열심히 한다고 다 되는것도 아니고 정치질 못하면 못올라가기도 하고.. 여러 조직에서 그런걸 보면서 결국 사람 사는건 다 비슷한게 아닌가.. 하는 생각도 들고.. 그래도 나중에 10년, 20년 뒤에는 좀 더 나은 세상이 되었으면 좋겠습니다. 점점 남녀 역할에 대한 사회적인 인식이 바뀌고 공정한 세상이 되면 바뀔수도 있겠죠. 어쨌든 재밌게 잘 봤습니다.. 오랜만에 댓글도 애교섞인 말투 없이 맞춤법에 맞춰서 그냥 작성하니까 속은 시원하네요..

  • 우엉
    우엉Месяц назад

    예전처럼 mc분들이 사연 읽어주는 게 훨씬 좋을 것 같아요ㅠㅠㅠㅠ

  • Me. Help
    Me. HelpМесяц назад

    이나언니 애교 따라하는거ㅋㅋㅋㅋ완전웃겨ㅋㅋㅋ

  • 또 나만진심인거지
    또 나만진심인거지Месяц назад

    츄가 갑자기 생각나는건 뭘까? 너무 귀여운건 인정이지만 말투가 아이돌이라는 직업땜에 너무 그럴려고 하는게 눈에 보여서 조금 본인도 피곤할듯

  • 토익꿀벌
    토익꿀벌Месяц назад

    어차피 말투는 그사람의 진짜 능력과 인성을 알게되면 상관없다고 생각해요 그리고 김이나님 같은 경우는 절대 모를 딘딘같이 동안인 사람들의 고충이 있어요 남들한테 보여지는 생김새에 대한 기대감이라 해야 하나 그냥 자연스럽게 성숙하게 말하면 오히려 미성숙해 보이는 사람이 어른흉내내는것 같아서 더 우습게 본다고 해야하나??그래서 더 불편한점이 있거든요 그래서 외모에 맞게?기대에 맞게 행동하는게 오히려 남의 눈에 자연스러워 보이고 이질감이 없어보여서 대처하는 경우도 있고(튀고 이질적이면 남입에 오르내리기 쉬워서..) 그니까 말투는 근육 처럼 쓴다는건 다 똑같은 말투로 같은 효과를 낼수 없다는거져

  • 김다슬
    김다슬Месяц назад

    20대 사회초년생인데 16분으로 정말 엄청난 인생 조언을 듣고갑니다 진심으로 막둥이들을 대해줘서 너무 감사해요!

  • skycloud0203
    skycloud0203Месяц назад

    아 나도 별로 애교 없는 스타일인데 전남친이 애교있는 여자가 이상형이었는지 친해지면 애교있을 줄 알았는데 없어서 본인이 애교 부리면서 내 애교 유도하려 했던거 생각남 ㅠ,, 부담스러워서 헤어짐,,ㅠ 연애를 하면 좀 변화해야되는거도 있다면서 ㅠㅠ 애교 요구하고,,ㅅㅂ ㅠ

  • 사이코는못말려
    사이코는못말려Месяц назад

    하.. 이나님 말 한 글자 한 글자 다 적어서 바이블 하나 만들고싶어요 진짜

  • SH K
    SH KМесяц назад

    이거 보고 구독합니다 이나 언니 소윤 언니 너무 멋져요 ㅠㅠ

  • lily E
    lily EМесяц назад

    제목만 봤을 땐 무슨 연애 얘기인가...? 했는데 사회생활 속에서의 말투와 태도에 관한 얘기네요! 제목만 보고 생각했던거랑 다르게 내용이 영양가 있는것 같아요.

  • 이은지
    이은지Месяц назад

    이번 주제 너무 좋아요... 이제 갓 스무살이고 본격적인 사회활동도 하진 않지만 패널분들 말씀 하나하나가 주옥같이 느껴져요

  • 치료사댓글
    치료사댓글Месяц назад

    저는 애교있는 말투는 배려심의 표현으로 쓰고있어요. 하위를 자처하려 쓰는게 아닙니다. 애교 없으신 분들이 딘딘의 의견 ' 말투가 그래도 할일을 성공적으로 잘 해결하는 사람'을 패션센스 없는 사람으로 치부하는건 문제가 있다고 보여 집니다. 사무적이고 전문성 있는 사람의 강점이 있는것이고 애교스럽게 관계를 유하게 만들어주는 사람의 강점이 있습니다. 해당 사연의 문제는 말투의 문제가 아닙니다. 오히려 지나친 남친의 케어에 '스스로 문제를 해결하려는 의지'를 잃어가는것에 더 문제가 있는 겁니다. 진정성있게 사연자에게 피드백을 하시려면 스스로의 목표와 본인이 진정으로 원하는게 뭔지 고민하고 직접 상황을 해결하는 능력이 필요한겁니다. 언제까지 유지될지 모르는 관계가 연인 관계인데 어느순간 남친이 지치고 부담을 느끼는 순간이 온다면 사연자는 갑작스럽게 스스로 본인 삶의 문제를 해결해야 할겁니다. 잘되어 결혼해도 남친이 아플 수 도 있고 먼저 사망할 수 있고 직업을 잃거나 케어 해줄 수 없는 순간이 어떤식으로든 발생 할 수 있기에 "스스로 해볼게용!!^^ 제가 직접 잘해보고 싶어용♡" 식으로 애교는 많아도 되니 스스로 해결해 보도록 하셔요. 본질은 문제를 해결하는 능력과 의지인거지 어떤 스타일의 말투를 쓰는지는 중요한게 아닙니다.

  • 멍고양
    멍고양Месяц назад

    막둥이 말씀하실때마다 막둥이 입니다요~!!가 생각난다 ㅋㅋ

  • shuuu
    shuuuМесяц назад

    애교라는게 있는 나라가 전세계적으로 일본, 한국이 유일합니다. 한국도 뭐 일본보고 따라한것 같기도 하고. 최근은 한류때문에 중국여자애들이 한국애교 흉내냅니다ㅠㅠ 외국에 나와서 보면 정말 쪽팔리고 보기 안좋아요. 애교는 엄빠 앞에서만 부리는게 좋은듯요. 그리고 쿠션어 사용안해도, 얼마든지 어른스럽게 다정하고 친절할수 있어요. 쿠션어는 고객상담실에서만 쓰는거에요. -_-

  • 섭섭
    섭섭Месяц назад

    11:50 13:18

  • 김형사
    김형사Месяц назад

    ♡♡

  • Tim Lee
    Tim LeeМесяц назад

    김이나 말 진짜 잘한다 너무 멋있다...

  • Ya Na
    Ya NaМесяц назад

    오늘도 멋있다....

  • 뿡뿌웅
    뿡뿌웅Месяц назад

    저도 딘딘님 의견에 동의합니당 말투가 귀엽다고 해서 그것만 보고 그 사람 자체의 커리어를 무시하고 하대하는 건 엄청난 편견이라고 생각합니당 실제로 능력치가 엄청난 대단한 사람일 수도 있는 거니까용 귀여운 게 나쁜 것도 아니고 물론 뭐든지 과하면 안 되겠지만

  • -수현
    -수현Месяц назад

    ㅋㅋ 이제 역전현상이 보이기 시작함. 권리만 찾고 책임은 지지않는 현상들ㅋㅋ. 돈은 벌되 시키는건 안하고? ㅋㅋㅋ

  • 붕붕
    붕붕2 месяца назад

    황소윤님도 막둥이셨다니!!!! 반가워요!!!!!

  • Dear Deer: 친애하는 사슴에게
    Dear Deer: 친애하는 사슴에게2 месяца назад

    말투가 어리면 사회생활하기 힘들텐데

  • A A
    A A2 месяца назад

    썸네일 약간 번잡하다..

  • Manrie Choi
    Manrie Choi2 месяца назад

    소윤이 내성적이니까 차분하게 톡톡히 보여줬으면 좋겠어. 가끔 시크하고 귀엽게 중점을 두는거지. 좀 지나봐 엄청나지 않을까?

  • ᄇ재히
    ᄇ재히2 месяца назад

    이번편 대화주제 너무 좋네요!

  • 종둥
    종둥2 месяца назад

    이 영상을 몇 년만 일찍 봤더라면.. 사회생활이 좀 더 수월하지 않았을까 싶네요ㅠㅠ 본능적으로 애교있는 말투와 행동으로 상대에게 원하는 것을 얻어내면서 그게 잘못인지 몰랐고, 내 애교가 곧 나의 무기라고 내심 자랑스레 여기며 살아왔던 지금까지의 제가 참 부끄럽네요.. 그런 저를 아니꼽게 보는 사람들은 그냥 나를 질투하는 나쁜 사람으로 여겼고, 이나님 말씀처럼 배를 보이는 강아지 처럼 사랑 받고자 하는 욕구와 관심 받고자 하는 욕구를 충족시키며 나 스스로를 낮게 여기며 살아왔던 지난 삶이 한 순간에 스쳐갑니다.. 더 나은 사람으로 살 수 있게 진심어린 조언 해 주셔서 감사합니다

Далее